치매 뇌졸중 귀주름 연관 관계! 귀에 이런 주름이 있는지 꼭 살펴보세요.
급성 뇌졸중을 앓는 환자의 80%가 지닌 똑같은 신체적 특징이 있다는데 무엇인지 알고 계셨나요? 또한 이 특징은 치매의 전조 증상일 가능성도 크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귀주름입니다.
귀주름이 급성 뇌졸중을 앓는 환자의 전조증상이란 연구 결과가 미국내과저널(AJM)에서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경희대병원과 삼성의료원의 공동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귀 주름이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 위험도가 2배 높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뇌졸중과 치매의 귀 주름의 연관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주름이란?
귀 주름은 흔히 "프랭크 사인"이라고도 하며 귓불 또는 귓불 바로 위 부위에 나타나는 독특한 대각선 또는 각진 주름입니다. 이러한 주름은 미묘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깊어져 각 개인의 귀에 고유한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귀주름이 치매와 뇌졸중과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고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연구결과가 속속 나오는 것을 보면 전혀 관련이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치매 뇌졸중 귀주름 연관 관계
치매 귀주름
귀주름은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뇌혈관의 건강 상태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귀주름이 있는 사람들의 뇌 MRI 검사에서 미세 혈관 손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뇌혈관의 건강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귓불 주름이 대각선 또는 각진 모양으로 생기면 대뇌 백질 변성이 진행되고 치매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귀주름이 있는 사람들은 뇌의 퇴행성 변화가 있을 확률이 높아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뇌졸중 귀주름
귀주름은 치매와 마찬가지로 뇌졸중의 경고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 환자의 약 80%가 귀주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귀주름이 있다고 해서 뇌졸중에 무조건 걸린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러한 귀주름을 발견했다면 뇌졸중의 증상인 얼굴 처짐 또는 마비, 팔 힘 약화, 어눌한 말투, 심한 두통 등 여러 가지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지 면밀히 관찰해 보아야 합니다.
귀주름이 있다고 해서 치매나 뇌졸중이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귀주름은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귀주름과 함께 치매나 뇌졸중의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평소 정기 검진,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흡연,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과 같은 위험 요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매 뇌졸중 귀주름 자주 묻는 질문
귀 주름이 뇌졸중이나 치매를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나요?
귀 주름은 잠재적으로 위험 증가를 나타내지만, 확실히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귀주름을 발견한다면 치매나 뇌졸중의 다른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뇌졸중의 초기 증상은 무엇인가요?
뇌졸중의 초기 증상으로는 얼굴, 팔, 다리의 갑작스러운 마비 또는 쇠약, 혼란, 언어 장애, 심한 두통 등이 있습니다.
귀에 주름이 생기면 걱정해야 하나요?
귀 주름이 있다는 것만으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귀주름과 함께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속히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